• 최종편집 2023-07-21(금)
 

http://www.ina.fr/video/AFE86004295

 

[에키타이안=안익태] 필요가 있어 유튜브에 일전에 내가 찾은 안익태 만주환상곡 동영상을 검색하니 이렇다. "안익태, 만주국...이 동영상과 연결된 Youtube 계정이 여러 건의 제 3자 저작권 침해 신고로 인해 해지 되었습니다 " 한마디로 삭제되었다. 원래 내가 올린 1942년 10월 2일 나치 점령하 프랑스 방송국에서 제작한 전쟁뉴스 9분3초 - 9분 40초 사이가 안익태=에키타이 안의 베를린 공연 즉 만주국 건국 10주년 기념공연중 클라이막스 장면이다. 흔히 이를 두고 안익태가 유럽에서 <코리아환상곡>을 연주했다고 거짓되게 알려진 그 장면이다. 안익태는 2차대전이 종전되기 까지 바로 이 <만주환상곡>을 레퍼토리로 순회공연을 했다. 당연 일본괴뢰국 만주영사관의 전폭적 지원하에서다.

파리계시는 Young-Lee Rim-Fuster 선생께서 영상에 나오는 아나운서 멘트를 통역해 주셨다. A Berlin, le célèbre chef d'orch...estre japonais Ekitai Ahn dirige lui - même l'exécution d'une de ses oeuvres qui révèle l'influence occidentale sur la musique nippone d'aujourd'hui. (베를린에서는 유명한 일본인 지휘자 에키타이 안이 그의 작품 중 한 곡을 직접 지휘 연주하는데, 이곡은 오늘날 일본 음악에 미친 서양의 영향을 보여준다) 기본적으로 베토벤9번을 흉내낸 대편성 오케스트라와 합창편성, 후기낭만파취향의 테마, 애국가와 흡사한 선율등이 확인된다. 그리고 이곡에 대한 당시 나치독일의 시선은 기본적으로 이곡이 현대 '일본'음악이고, 서양음악의 압도적 영향하에서 만들어졌다는 데있다. <만주>, <극동>등으로 자기표절되던 이 곡의 악보는 1944년 노르망디상륙작전이후 에키타이 안의 스페인 도주과정에서 폐기되고, 새로이 이보되어 <코리아환상곡>의 1차 악보로 남게된다.

나의 페친 홍영두교수가 편집해 준 해당 장면이 유튜브에서 삭제되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9분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있다. 그러나 어쩌겠나, 가짜 애국자, 안익태의 친일부역의 현장을 목격하는 셈치고 봐줬으면 좋겠다. 참 무대중간에 걸린 일장기도 감상하면서 말이다. 아울러 지금 애국가에서 '대한사람 대한으로 -' 이하 부분의 선율하고 비교해 봐도 좋겠다.

그런데 과연 누가 "여러 건의 제3자 저작권 침해 신고"를 했을까. 분명 이 영상의 저작권은 프랑스국립영상원에 있다. 프랑스 영상원INA이 "여러건의 저작권 침해 신고"를 했을까? 과연 그럴까? 차제에 작년 베를린 국립 문서보관소에서 복사해 온 안익태=에키타이 안 자료를 전 국민이 공유하는 작업에 박차를 가해야 겠다.

태그

전체댓글 0

  • 4328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만주환상곡 소개 영상- 2차대전 프랑스 방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